■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전시회]
※ 잠깐! 혹시 알고 계셨나요? 세계적인 기업인 '애플', '나이키' 모두 사업 초기 참가한 전시회가 로켓 발사대, 기폭제, 도화선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애플’과 ‘나이키’ 모두 처음부터 세계적인 기업은 아니었다. 이들 모두 차고와 지하실에서 사업을 시작했고 수많은 위기와 참담했던 좌절의 순간들, 숱한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었다. 물론 여러 가지 긍정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겠지만 두 기업은 모두 사업 초기 전시회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알렸고, 그것이 사업 발전의 로켓 발사대, 기폭제, 도화선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 역시 전시회를 참가했던 이유는 보통의 기업들과 다를 것이 없었다.
·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는 기회라는 판단 ·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 · 일약 스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 기대감 · 바이어들과 열띤 상담도 하고 대량 납품 계약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설렘 · 참가 자체만으로도 굉장한 경험, 자부심, 자랑꺼리...
■우리가 미처 몰라봤던 전시회의 가치
세계적으로 이름난 대기업들이 단순히 매출만을 위해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서 대규모 면적을 확보하고, 화려하고 웅장한 부스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전시회 참가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매출만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 준비 없는 참가는, 의미 없는 결과로 이어져...
전시회는 해당 산업분야의 바이어뿐만 아니라, 얼리어답터, 미디어 등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기 때문에 치밀하고 세심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 전시 마케팅 전문 컨설팅 기업, 퍼스트페어와 함께라면 생각보다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퍼스트페어의 컨설팅 프로세스(A to Z)
1. 기업 현 상태 분석 - 경영전략 차원에서 필요한 목표 파악 - 현 단계의 핵심 활동 파악 - 인적, 물적 자원 객관적 분석 - 전략 분석 - 내부 핵심 역량 파악
2. 경쟁사 및 시장 현황 파악 - 경쟁사 및 경쟁 제품 조사 - 특성, 이력, 물적 자원 분석 - 강·약점 분석 - 산업, 시장의 특성 및 추세 파악 - 시장과 타겟, 유효구매자와 구매 패턴 등을 파악
3. 대상 전시회 조사 및 선정 - 적합한 전시회 조사 - 전시회 특성 분석 - 주요 참가 업체 및 이전 참가업체 조사 - 참관객 분석 - 주요 참가업체 - 전시회 선정
4. 투입 자금 분석 및 예산 계획 및 집행 비용 컨설팅 - 부스 참가비, 기타 시설 및 서비스 신청료 - 부스 인테리어 비용(가구, 진열장, 집기류 등) - 제품 운송 비용(전시품 및 부스 장치 운송, 포장, 패킹, 보험, 폐기물 처리 등) - 물품 구입비 - 출장비(교통비, 숙박, 식사, 통신, 예비비) - 행사 전, 중, 후 프로모션 비용(팜플렛, 판촉물, 초청장 제작 및 발송비, 현장 이벤트, 고객 응대 서비스, 광고비, 기념품 제작 등) - 기타 잡비 및 예비비(내부 매뉴얼 제작 및 교육비, 기타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비용, 비상금 등) - 적합한 부스 규모 신청 -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하고, 참가 목적과 전시회 특성에 맞는 부스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 기획 - 적절한 조치와 방법, 대책 강구 - 전시회 맞춤형 제품 시연 및 시식, 체험 마케팅, 이벤트 활동 기획 - 인쇄물, 판촉물, 배너, 디스플레이 등 전시회 맞춤형 디자인 기획, 컨셉 설정, 수량 예측으로 시행착오 방지 - 전체 업무 및 운영 컨설팅
5. 참가 사업성 검토 - 투자액 대비 성과 예측 - ROI 예상
6. 운영 전략 수립 - 필요 인원 파악 - 직원 교육 - 영업 전략 - 상품 수급 - 마케팅 전략(광고, 홍보, 판매촉진 등) - 시장과 타겟, 유효구매자와 구매 패턴 등을 파악 - 아이디어와 제품에서 포인트를 찾아 홍보 전략(PR컨셉) 수립 - 행사 맞춤형 카피라이팅 - 부스 디자인, 컨셉 기획+시공까지 연결 - 제품 진열, 연출 기획 - 현장 프로모션 활동 기획 - 보도자료 / 기획자료 제작 - 행사 맞춤형 팜플렛, 판촉물, 초청장 기획 및 제작 - 전반적인 업무 지원 - 맞춤형 대상고객 발굴 및 방문유도 - 주최사, 협력사와 커뮤니케이션 대응 - 예산 계획 및 집행 비용 컨설팅 - 다양한 광고 캠페인 소재 기획 및 운영 -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매체 섭외 - 광고 분석 및 영업 계획, 전략 제안 - 오프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기획 및 진행 - 사전 마케팅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7. 인테리어 계획 수립 - 기본 인테리어(부스 구성 계획) - 부스 컨셉 확립 - 비주얼 머천다이징(상품 진열 및 연출계획 등)
8. 실행
■ 컨설턴트 소개
"전시 마케터이자, 비주얼 머천다이저가 직접 컨설팅 하는 필승전략"
"모든 일에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꽤 많은 기업에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일을 직접 하려 합니다. 이로 인해 생겨나는 시간 낭비는 막을 수 없고, 예상치 못한 일까지 직접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전시회 참가는 기업의 재무적인 비용투자입니다. 본연의 업무가 아닌 새로운 프로젝트에 얼마만큼 시간과 노력이 투여되었는가? 그렇게 투자한 자원 대비 효율이 잘 나오겠는가? 반드시 이 질문에 대한 가성비를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 전시 주최사인 플랫포러스는 고객사의 시간과 노력을 덜고, 실패의 위험을 낮추고, 투자 대비 극강의 효율성과 뚜렷한 성과를 추구합니다.
"이것이 필요한 시간만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합리적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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