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업은 공통적으로 기존고객과 잠재고객, 현재의 고객과 목표 고객에게 접근하여 흥미를 갖고 사게 하며, 사준 고객이 만족을 느껴 다시 찾고, 다른 고객을 소개해주게끔 하는 순조로운 목표를 지향한다. 상품의 포화,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제품의 수명주기가 더욱 빨라지고 고객과의 관계가 점점 더 중요시되는 현재 상황에서 제품수명주기별 전략 수립은 공급자인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는 1965년 Theodore Levitt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논문에서(Levitt, T. (1965) Exploit the product life cycle, Harvard Business Review, vol 43, November-December 1965, pp 81-94.) 모든 제품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각 단계별로 매출과 이익이 변화한다는 것을 설명한 이론이다.
제품수명주기는 인간의 생애주기와 마찬가지로 각 단계별 직ㆍ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조건이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의 현 위치를 파악하여 전략과 전술을 달리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함을 시사한다. 각 단계별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입기 도입기에서는 시장에 제품이 처음 소개되고 서서히 매출이 발생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직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제품이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판촉 활동이 요구된다. 인지도를 높이고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신제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객층을 공략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다. 도입기에는 제품 인지도를 확대하여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성장기 성장기부터는 제품의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한다.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인기가 상승하면서 유통망이 확장되고 수요가 가속화된다. 성장기에는 제품의 수요도 확대되고 이익도 증가하지만 반대로 경쟁자가 많이 생겨나는 시기이다. 가능한 오랫동안 성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품질을 개선하고 아이템을 다각화하여 새로운 수요처를 발굴하는 활동과 동시에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구매층을 끌어들이기 위한 가격 인하의 적정 시기를 결정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3. 성숙기 성숙기에는 경쟁이 더욱 심해진다. 이미 다수의 대상 고객들이 제품을 인지하고 있고, 구매 의향이 있는 수요자들의 구매가 최대치로 이루어진 시기이다. 신규 수요가 없어 대체 수요나 반복구매로 나타나는 매출이 대부분이다. 이와 동시에 수요가 감소하게 되는 시점이므로 가격 인하, 서비스 추가 등의 전략으로 추가 수요를 이끌어내거나 해외 진출, 새로운 대상 선정, 새로운 용도 개발 등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경쟁이 심하게 발생 되는 시기이므로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되며 버틸 힘이 있는 강한 기업만이 살아남게 된다.
4. 쇠퇴기 쇠퇴기에는 끊이지 않는 경쟁의 영향으로 시장 환경이 열악해진 상황이다. 새로운 트렌드와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하고 이익 또한 줄어든다. 기존 핵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해 나가면서 새로운 대안을 고려해야 한다.
제품수명주기(PLC)의 모든 단계에 전시회가 필요하다
전시회는 기본적으로 최신 트렌드와 신기술이 모이는 행사로 선구자, 권위자, 전문가, 지도자의 역할을 하는 미디어, 오피니언리더, 트렌드세터와 그것을 최초로 유통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의 의사 결정권자들이 직접, 공개적으로, 자발적으로 필요에 의해 방문하는 장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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