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해 볼 만한 후보 전시회의 목록이 작성되었다면, 다 음단계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최종적인 의사결정의 객관적 판단 근거가 되므로 꼼꼼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 형태가 없는 무형의 서비스인 전시회는 보고, 듣고,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후보 전시회를 직접 방문하여 전반적인 분위기나 참가기업, 참관객의 특징 등을 살펴보고 면밀히 조사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분석을 목적으로 후보 전시회를 일일이 찾아다닌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전시회의 공식 홈페이지 및 안내 책자에서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를 구할 수 있는데, 제공되는 정보의 수준이 주최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 개요는 어떤 전시회에서도 얻을 수 있는 정보이기에, 해당 페이지에 노출된 정보를 단서 삼아, 양질의 정보를 얻는 것이 관건이다.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및 안내 책자에서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를 구할 수 있다.
※ 제공되는 정보 – 전시회 기본 개요 : 전시회 명칭, 일정, 장소, 규모, 출품 품목, 대상, 주최 기업, 참가비 등 – 주요 참가 기업 및 이전 참가사 리스트 – 지난 전시회 분석 및 참관객 등에 대한 통계자료 – 사진&영상 자료 – 부대 행사 – 주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 전시회 명칭 전시회의 주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명칭 앞, 또는 마지막에 '제00회'라는 회 차를 넣은 전시회는 역사가 어느 정도 되었는지 흘러온 과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해당 산업 분야에서 인지도 및 영향력, 지난 이슈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개최 일정 해당 일정에 열리는 이유를 찾아내야 한다. 동일한 전시회라 할지라도 시기와 계절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우리가 원하는 구매자 집단이 움직이는 시기와 계절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시회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의 장소이기 때문에 해당 시기 개최지의 특이사항과 정치적인 이슈도 고려해야 한다.
* 개최 장소 개최 장소가 있는 도시의 환경(숙박 시설, 교통, 편리성, 관광 루트)은 구매자 집단의 접근성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전시회는 기본적으로 개최 국가 및 도시에서 가까운 지역의 참관객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 전시회 규모 전시회는 참가 기업이 많으면 참관객이 늘어나고, 참관객이 많아지면 참가기업이 더욱 늘어나며 몸집이 커지기 때문에 해당 전시회의 최초 개최 시의 규모와 현재 규모를 놓고 비교해보면 매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방문하는 바이어 입장에서 참가기업 수가 빈약한 전시회는 굳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방문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전시회가 얼마나 큰 면적을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기업이 참가하고, 얼마나 많은 참관객이 다녀가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 이미지 출처 : MWC(Mobile World Congress) 홈페이지 : 매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산업 및 콘퍼런스를 위한 세계 최대의 박람회
* 출품 품목 기본적으로 품목의 적합성 여부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며, 이 단서를 가지고 경쟁사의 참가 현황 확인과 동시에 인터넷을 이용해 경쟁사 참가 사진이나 보도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 대상(참가사, 참관객) 전시회는 주최자가 짜는 판이다. 대상을 노출시켜 놓았다는 것은 어떠한 목적으로 만든 전시회인지, 누구를 불러 모을 것인지, 그렇다면 참관객은 주로 어떠한 사람들이 방문하게 될지 유추가 가능하다. 더욱이 전시회 분석에서 참관객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전시회를 통해 우리가 누구를 만날 수 있을지, 그리고 그들과 어떤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질문이 참가기업이 풀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어떤 참관객이 오는 전시회인지, 그들이 원하는 상품은 무엇인지, 그들에게 강조해야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는 반드시 시행되어야 한다. 전시회 결과 분석 및 통계 자료(리뷰 페이지)를 통해 참관객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결정에 참고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