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좋은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풍요의 시대입니다. 이런 시기에는 기업이 이야기하는 일방적인 광고에 사람들이 좀처럼 흔들리지 않는 것이 특징이죠.
아무리 잘 만든 상품과 서비스라도 결국 '뇌'를 설득하지 못하면 상품의 포화, 정보의 홍수인 시장에서 점점 더 선택받기 어려워지겠죠. 우리 상품과 서비스의 정확한 대상 고객을 찾아내는 것은 기본이고, "더 크다, 더 빠르다, 우리가 최고"라는 식의 진부한 메시지보다는 관점을 바꾸고 필요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정교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판매촉진 프로모션이 그 어느때보다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일수록 전시회 참가는 기업 마케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이유로 정.확.한. 대상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보통 전시회는 행사의 명칭과 카테고리, 프로그램 통해 어떤 분야를 주제로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점이 불특정 다수가 아닌 목적이 뚜렷한 사람들만 모일 수 있게 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라는 전시회에는 당연히 전자상거래나 상품소싱, 솔루션, 물류, 플랫폼 등에 관심있는 사람들만 모이게 되겠죠. 따라서 아래 두 가지 질문에 해당되는 기업이라면 정확한 대상고객과 더불어 잠재적인 고객까지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1. 귀사의 서비스, 온라인 셀러(사업자)가 정확한 고객인가요? 2. 귀사의 상품, 유통사업자가 온라인에서 판매하기 적합한가요?
정확한 고객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만들어졌다면, 다음은 제대로 인식시키고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로 연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상품의 시연부터 판촉물 배포, 경품 행사, 기념품 증정, 볼거리 제공, 고객 체험 이벤트와 같은 능동적인 활동들이 여기에 속하게 되겠죠. 결국 마케팅 활동의 핵심은 대상 고객에게 우리 상품과 서비스를 필요하게끔 인식시키는거라 할 수 있는데요, 전시회는 이처럼 우리의 가치와 차별성을 인식시키는데 너무나도 쉽고, 효과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마케팅의 정의에서 언급되는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촉진 등 일체의 활동을 모두 전시회를 통해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산업을 대표해서 개최되는 전시회는 해당 산업의 축소판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에게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인식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과 세일즈를 하시나요? 혹시 다른 기업, 경쟁사가 드글대는 곳에서 그들과 똑같은 경로와 방법으로 마케팅하고 계신가요? 전시회는 정확한 대상고객, 사업파트너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들과 관계를 맺고, 우리를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마케팅과 세일즈가 동시에 일어나는 채널은 전시회가 유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