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KOTRA 외관, 출처 KOTRA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는 1962년에 설립된 국내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 기술 협력의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거나 해외 시장과 관련된 뉴스들을 제공하는 등 여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일반인을 위한 기능 뿐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도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KOTRA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여러 기능들 중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KOTRA의 빅데이터 포털에 들어가면,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의 유망 해외 시장을 추천해주는 ‘해외 유망 시장 추천’ 기능이 있다. 품목별 국가별 기업 진출 현황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품목별 수출 유망 국가를 추천해준다. HS 코드(6자리)를 입력하면, 해당 품목의 수출 유망 국가 순위와, 세계 시장 점유율 및 관련 국가의 수출입국 순위, 수출입 금액, 증가율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예시로, 가당 코코아 분말 품목의 수출 유망 국가를 검색해 보았다. 가당 코코아 분말의 HS 코드(6자리)인 180610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온다.
<그림 2> KOTRA 빅데이터 포털>해외유망시장 추천>코코아 분말(가당) HS 코드 180610 검색 결과, 유망국가 순위 및 세계 시장점유율/ 출처 KOTRA 빅데이터 포털
위 사진처럼 가당 코코아 분말의 해외 수출 유망국가 순위를 나타낸 그래프와 세계 시장 점유율을 볼 수 있다. 가당 코코아 분말의 수입금액이 가장 큰 국가는 그래프에서 보이듯이 일본이다. 해당 국가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품목에 대한 그 국가의 전체 수입금액, 대(對)한국 수입금액, 한국의 수출기업 수 등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일본의 전체 수입금액은 19,271천만 달러이고, 대(對)한국 수입금액은 3,723천 달러, 한국의 수출기업은 세 곳이다. 그리고 우측의 세계 시장점유율 그래프를 보면, 2018년 기준 가당 코코아 분말의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쿠웨이트, 2위는 미국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특정 연도에 마우스를 대면 더욱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한국은 23위로 전체 점유율의 0,98%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3> KOTRA 빅데이터 포털>해외유망시장 추천>코코아 분말(가당) HS 코드 180610 검색 결과, 유망국가 상위 10개국/ 출처 KOTRA 빅데이터 포털
위 지도는 유망국가 순위 그래프와 세계 시장 점유율 그래프 아래에 나오는 유망국가 상위 10개국을 표시한 지도이다. 우측 상단 수출입 통계를 누르면 순위별 수입국의 수출입액, 무역수지, 대(對)한 수입비중 등과 관련해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다.
<그림 4> KOTRA 빅데이터 포털>해외유망시장 추천>코코아 분말(가당) HS 코드 180610 검색 결과 / 출처 KOTRA 빅데이터 포털
마지막으로 가장 하단에는 유망국가 1순위 국가 관련 정보 및 세계시장 수출국 순위와 기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타 정보에서는 해당 품목의 바잉오퍼와 관련 해외시장 뉴스 등을 볼 수 있고, 또 수출 유망국가 1순위 국가의 공휴일 등 수출입 무역 거래 시 구체적인 절차나 과정 중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필수 정보를 제공한다.
스타트업 기업은 해외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해외 진출을 못하고 있거나, 했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KOTRA의 해외유망시장 추천 기능을 통해 해외 시장에 대한 더욱 전문적인 분석을 얻는다면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 또한, 해외 시장을 보다 정확히 분석하고 사업을 더 넓게 확장하고 싶은 경우 KOTRA에서 제공하는 해외유망시장 추천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단순히 수출 유망 국가들을 추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세계 시장 점유율, 해당 국가의 무역수지 등 세부 정보까지도 정확한 수치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따로 사전 조사를 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와 같은 해외유망시장 추천 기능 외에도, KOTRA에서는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법인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자사의 기업 활동 지수 관련 자료를 받아볼 수 있고, 연관 해외기업 정보를 얻거나 수출 AI 보고서를 통해 무역동향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웹 세미나 등의 행사도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해외 출장이 어려워진 국가의 현지 마케팅 지원이 필요한 중소, 중견 기업들을 대신해 현지 무역관 전담인력을 투입하여 3개월 간 업무를 대행해주는 코로나 19 대응 긴급 지사화 사업도 있으니 코로나 19 사태로 업무에 지장을 받고 있는 기업들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글쓴이 - 퍼스트페어 공식 에디터 '퍼페터' 1기 김서연(seoyeonkim1111@gmail.com) |